풍열을 없애고 통증을 멈추게 하는 풀
학명 : Mentha arvensis L. Var. piperascens Malinvand
생약명 : 박하, 영생, 번하채 - 전초를 말린 것
꿀풀과. 여러해살이풀. 저지대의 습한 곳에서 키 60~100cm 자라며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.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. 꽃은 7~10월에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모여 이삭처럼 달린다. 열매는 소견과 이고 달걀 모양이며 9~11월에 익는다.
박하차(약차 만들기) :
제조법 => 찻잔에 박하잎 2g을 넣고 끓는 물을 부어 5분 정도 우려낸 다음 찌꺼기를 없애고 꿀을 조금 타서 수시로 마신다.
효능 : 머리와 눈을 맑게 해 주고 목구멍을 시원하게 하여 폐의 기운이 잘 소통되게 해 준다. 향기가 강하여 뭉친 기운을 잘 풀어 주지만 허약하여 식은땀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좋지 않다.
◆ 채취시기와 이용부위
=>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꽃이 피기 전 또는 꽃이 피기 시작하는 시기에 박하 전초를 베어 그늘에서 말린다.
◆ 약성 : 맛은 맵고 성질은 서늘하다.
◆ 효능
=> 건위, 거풍, 해열, 산예, 해독, 소염
- 외감풍열, 소아경풍, 두통, 적목, 인후종통, 소화불량과 식체에 의한 기창, 구창, 치통, 창개, 홍역의 치료
◆ 이용법
● 말린 약재를 1회 2~4g씩 달이거나 가루 내어 복용한다.
● 박하 * 강활 * 마황 * 시호 * 도라지 * 궁궁이 각각 10g, 감초 4g을 섞어 풍열표증, 감기 또는 유행성 열병 초기에 열이 나고 머리가 아프며 땀이 나지 않는 데 쓴다. 달여서 하루에 3번 나누어 복용한다.
● 박하 10g, 형개 10g, 황금 10g을 섞어 풍열로 인한 인후두염에 쓴다. 달여 하루에 3번 복용한다.
● 박하 10g, 우방자(우엉열매) 10g, 부평 8g을 섞어 두드러기 치료에 쓴다. 달여서 하루 3번 복용한다.
● 박하 2g, 선태(매미허물) 1g, 전갈 0.5g을 섞어 소아경풍에 쓴다. 달여 하루에 3번 나누어 복용한다.
※주의) 땀이 많이 나는 데는 쓰지 않는다.